"KDI는 우리 국민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역할을 우리가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 항상 되물어 봐야 합니다."
(조동철 KDI 원장 신년사 중)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 'KDI 왓츠업 뉴스레터'를 읽고 격려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으로 '왓츠업 뉴스레터'는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조동철 KDI 원장의 신년사처럼 '왓츠업 뉴스레터'는 유익한 정보와 소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행복한 새해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경제동향 1월
반도체 중심으로
경기 부진이 점진적 완화
우리 경제는 내수가 다소 둔화되는 흐름을 보였으나, 반도체를 중심으로 경기 부진이 점진적으로 완화되는 모습이에요. AI 서버용 수요가 확대되며 반도체수출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자동차수출도 양호한 흐름이라고 해요.
"제도 개혁이 늦어질수록 그 부담이 점차 확대되고, 종국에는 그 제도가 붕괴될 수도 있다."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은 국민일보 '경제시평'을 통해 초고령화 사회에서는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은 제도를 우리 사회가 계속 고수하는지 돌아보고 대응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해요. 관련해 연금제도,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KDI 국제개발협력센터는 국제개발협력과관련된 최근 이슈와 동향 정보를 제공하고자 「지식공유 브리프」를 분기별 발간하고 있어요. 이번 브리프에서는 '2023년 국제개발협력 평가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특별호를 기획했고, 복합위기 대응과 국제개발협력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고 해요. 국제협력에 관심 있는 분들은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