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서 진행한 '경제전망 모의고사' 이벤트, 역대급 관심과 성원으로 무려 1,000명의 구독자가 참여해 주셨어요. 모두 감사드립니다🤩 다음에는 다소 난이도 높은 시험문제로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오늘 [FEATURED]는 '영유아교육' 관련 연구를 준비했어요. 그간 왓츠업에서 다루지 않은 흥미로운 주제인데요.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 오늘의 What's Up요약
◾ 어린이집·유치원 교사의 '학습공동체'가 유보통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지난주 개최된 바람직한 국민연금 개혁방안 정책토론회 내용을 한눈에 정리했습니다.
◾ KDI는 대만 중화경제연구소(CIER)를 방문해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어요!
올해부터 정부가 유보통합을 추진력 있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보통합’은 유아교육(유치원)과 보육(어린이집)을 하나로 합쳐서 모든 아이들이 질 좋은 교육과 보육을 받도록 하려는 정책입니다. 새로운 시작에는 항상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기 마련이죠. 교사 양성이나 근무 여건 하향 문제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DI 김인경 박사는 '교사학습공동체'가 유보통합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상단 이미지는 생성형 AI로 제작되었습니다.
핀란드의 성공사례: 학습공동체의 긍정적 효과🙆♂️
저자는 핀란드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형태인 '동료집단멘토링'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이 방법은 다양한 경력의 교사들이 모여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함께 고민을 해결하는 활동인데요.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가 함께하는 동료집단멘토링 형태의 학습공동체는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공유하면서 교사들의 유보통합 찬성도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양 기관의 교사 간 고충을 나누고 전문성을 공유함으로 더 나은 교육보육 환경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교사들이 서로 배우고 성장하면서 아이들에게도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죠.
🔑유보통합의 성공 열쇠는?
유보통합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려면, 교사들이 의견을 나누고 논의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의 '학습공동체'가 유보통합의 성공적인 정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김인경 박사의 <유보통합 정착을 위한 교사 재교육 방안: 교사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보고서 원문은 [여기]를 클릭해 만나보세요.
포스트 컨퍼런스
바람직한 국민연금
개혁방향 정책토론회 개최
"현 수준의 모수개혁만으로는 국민연금의 재정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추가적인 개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KDI는 한국경제학회와 공동으로 국민연금 관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어요. 토론회는 연금 재정의 지속성, 충분한 노후 소득 보장, 세대 간 형평성 등 다양한 연금 개혁 목표의 달성 방안과 개혁방향을 논의했습니다.
KDI는 대만 중화경제연구소(CIER)와 '제2차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어요. 지정학적 이슈와 공급망, 그리고 규제 제도 관련 내용으로 한국과 대만 각 분야 전문가들이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해 두 기관의 MOU 체결이후 2년 연속 개최되어 의미가 매우 큽니다.
수출 회복으로 경제성장률이 반등했지만 내수는 여전히 부진한 상황인데요. 고금리 기조로 가계와 기업의 이자 부담이 커지고, 대출 연체율도 상승하고 있죠. 인플레이션이 둔화되었으나, 경제 상황에 맞춰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을 신축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면 내수부진과 디플레이션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